오늘날 우리가 교회라고 부르는 용어는 그리스어 εκκλησια의 번역이다. 바울은 교회공동체를 부를때 εκκλησια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이 단어는 그리스어 동사 καλεω(부르다)와 전치사 εκ의 복합동사인 εκκαλεω(소집하다)에서 파생된 것으로 ꡒ--으로부터 불러내다ꡓ라는 어원상의
교회에서 권징은 어떻게 행사해야 하는가? 이러한 질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여기에 대해 종교개혁자인 칼빈의 교회론을 통하여 이 문제점들을 찾아내고 새롭게 우리 교회의 정체성을 다시 정립하고자 하는 것이다. 칼빈은 그 당시 가톨릭교회의 부패상과 화석화된 교리, 재세례파의 도전에 직면
교회가 처음에 세워질 때 잘못된 신학과 인간적인 이상(理想)이나 성취욕으로 말미암아 교회가 아닌 종교 기업으로 세인(世人)의 조롱을 받게 되었다. 교회의 거룩함과 신성함을 잃어버린 것이다. 교회가 설립되고 성장해야 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거룩하신 뜻이며 죄인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가시적
교회신자들을 야금야금 개종시키고 있다. 이에 위기의식을 느낀 기독교 방송인 CBS에서 신천지교회의 허구성과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이에 반발하여 신천지교회 신도들은 CBS본사와 가사에 몰려와 ‘종교탄압과 거짓방송, 왜곡 방송하는 한기총(한국기독교총연합회)을 해체하라’고 데모를 하여 근처
한국교회의 사회복지 기여도 현황 및 비판점
종교 별 사회복지활동, 즉 사회에 대한 기여도에 대한 여러 통계자료를 보면, 타 종교나 일반 민간단체들의 활동과 비교할 때 기독교가 상대적으로 활성화 되어있다. 특히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 지난 2009년에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사회복지, 교육, 대
개혁 이후 요리문답은 신앙의 기초가 되는 교리의 교육을 통해 사도신경이나 주기도문을 할지라도 아무런 의미를 갖지 못하고 그저 외우는 것이 아니라 진실로 그 속에 담긴 자신의 신앙을 고백하는 은혜를 누리게 하며 구원의 귀중함을 알게 하고 성찬이나 세례의 진정한 의미 등을 깨닫게 하여 그리
교회는 하나님이 특별하신 계획에 따라 불러 주심받은 사람들이 함께 모여, 먼저 하나님께 기도하고, 예배드리고, 또한 하나님이 맡겨 주신 일을 수행하기 위한 모임임을 알 수 있다. 또 성경에서 "카할"이란 말과 "에클레시아"라는 말을 쓸 때 교인들이 모이는 어떤 건물을 의미한 적은 없다. 도리어 모
Ⅰ. 기독교 역사
기독교의 일반적인 배경을 살펴보면 지리적 배경과, 정치적 배경, 사상적 배경, 종교적 배경으로 볼 수 있다.
먼저 지리적 배경으로는 기독교가 발생한 팔레스틴은 길이가 150마일, 넓이가 60마일로 우리 나라 강원도보다 작은 땅이다. 동쪽으로는 넓은 아라비아 사막이 있고, 서쪽은
한국을 비롯한 선교사들에 대한 탄압도 증가했다는데 그 동안 종교에 대한 우호적인 태도를 보이다가 탄압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왜 중국 도심이나 동네에는 십자가를 단 교회를 찾기 힘들고 집에 숨어서 예배를 드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중국을 다녀오면서 그 동안 언론 매체가 일방적으로 주는 중
교회도 있는가하면 잘 하지 못하는 교회도 있기 때문이다. 다만 한국의 수많은 교회들 내에서 보편적으로 보이는 몇 가지 개선해야할 사항들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첫째는 성장위주의 목회이다. 개교회적인 현상이 보이며 교인의 숫자, 헌금의 액수, 예배당의 크기 등과 같은 물량에 관한 관심이 높다.